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바우처 혜택등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있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가장 많이들 알고계시는 첫 만남이용권, 국민행복카드, 농식품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까지 당장
우리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바우처들이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바우처란?
바우처(Voucher)는 영어로 물건을 살때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뜻합니다.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기프트카드, 상품권, 온라인 포인트 등이 있다.
정부에서 시행하는 바우처제도의 경우는 지원 대상이 저소득층이나 차상위 계층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시범적으로 운영중인 바우처나 평생교육바우처의 경우 국민 대부분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바우처 제도이므로 이를 알아보고 잘 활용해보세요.
정부지원 바우처 종류
- 첫 만남이용권 : 저출산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출산 바우처입니다.
첫 만남이용권의 경우 소득제한 없이 출산한 가구에 일시금으로 200만 원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해당지원금은 국민행복 카드로 지급됩니다.
일부 유흥 및 사행성업소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국민행복카드 : 카드 한 장으로 17가지 국가바우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로 가셔서 내가 받을 수있는 바우처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통합문화이용권 :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바우처 혜택이다.
2022년 10만 원 ⇒ 2023년 11만 원 ⇒ 2023년 13만원을 지원한다.
- 스포츠강좌이용권 : 저소득층 아동 / 청소년 / 장애인의 스포츠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바우처 혜택이다.
스포츠강좌바우처는 아동/청소년의 경우 월 10만원 이하 스포츠강좌 수강료를 지원한다.
장애인은 월 11만원 이하의 스포츠강좌에 대한 수강료를 지원한다.
- 농식품바우처(시범운영 중) : 시범지역 지자체에 거주 중인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시행되는 바우처 혜택이다.
-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 임산부에서 친환경 농산물을 제공해 주는 바우처로 연간 48만 원을 지원한다.
- 우유바우처 : 기존 학교에서 무상지원되던 우유급식이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낙인효과'를 불러와서 대체하여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시행되는 바우처 혜택이다.
매월 15,000원을 지원하며 하나로 마트 및 5대 편의점에서 원하는 유제품을 선택하여 구매가능하다.
- 평생교육바우처 : 취미생활, 외국어 공부, 자격증 취득, 학사 학위까지 평생교육에 관련된 분야에서 사용가능한 바우처이다.
평생교육바우처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공고 사전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간단한 이름과 연락처만 입력하고 인증번호로 인증하며 공고를 카톡메세지로 받아볼수있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전알림 설정하셔서 신청기간 놓치지 마세요~!
국가지원 바우처 정리
오늘은 국가지원 바우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것보다 더 많은 바우처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내용을 알지 못하여 혜택을 놓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내용을 발굴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백금박사였습니다.